i10
현대 자동차 i10은 2007년 인도를 시작으로 유럽과 중남미 / 동남아에 판매하는 수출 전략 차종입니다. 아토스(수출명 : 쌍트로)의 후속으로 2008년 인도 올해의 차에 선정될만큼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최초 해외생산 전용 모델
i10은 현대 자동차 최초의 해외 공장 생산 및 판매 전용 모델이며 현대자동차 인도법인의 첸나이 현지공장에서 생산되어 중남미 및 동남아에 수출되어 판매되었습니다. 2세대는 튀르키에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 3세대 모델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1세대(PA 2008~3013)
인도 현지에서 아토스 (수출명 : 쌍트로)의 인기로 기아 모닝의 플랫폼에 1100cc 입실론 엔진/ 1100cc U디젤 엔진 / 1200cc카파 엔진 / 1000cc 카파 엔진과 수동5단 또는 자동4단 트랜스미션이 장착됩니다. 판매시작과 2008년 인도 올해의 차에 선정되며 현대 자동차의 인도 점유율 확대에 지대한 공헌을 합니다.
2세대(BA/IA 2013~2019)
현대자동차는 2013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제 모터쇼에서 2세대 i10을 공개합니다. 한국 경차 규격을 맞췄던 1세대와 달리 차체를 키워 경차가 아닌 소형차 세그먼트로 올렸고 축거를 늘려 실내공간을 확보한 그랜드 i10을 출시합니다. 생산 역시 인도에서 튀르키에로 바뀌며 본격적으로 유럽 공략에 들어갑니다.
3세대(AI3 2019~현재)
2019년 그랜드 i10 니오스 (NIOS)를 공개하고 같은해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1200cc MPI 엔진 유럽형 i10과 1000cc T-GDI엔진 i10 N 라인을 발표합니다.
국내 판매?
수출 전용 모델이고 해외 생산이다보니 국내 판매 계획은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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