スズキ株式会社
Suzuki Motor Co., Ltd / 스즈키 주식회사
스즈키는 소형차 전문의 일본 다국적 자동차 회사이며, 모터사이클(Motorcycle)을 비롯한 소형 선박 엔진, 휠체어(Wheelchair) 등 다양한 종류의 소형 엔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스즈키는 세계에서 12번째로 큰 자동차 회사이자, 4만 5천 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는 큰 규모의 기업이며, 또한 35개의 생산 공장을 23개국에서 운영하고 있고, 192개국에 133개의 지점을 갖고 있습니다.
스즈키의 슬로건은 ‘작게(小), 적게(少), 가볍게(輕), 짧게(短), 아름답게’ (美)일만큼 생산원가 절감 및 생산효율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특징이 있습니다.
역사
일본 엔슈 지역에서 1920년 미치오 스즈키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설립초기는 방직기를 생산하는 회사였지만 세계2차대전이후 모터사이클을 제작 판매하는 1954년 스즈키 자동차 공업 주식회사로 사명을 개명합니다. 이후 스즈키에서 출시하는 모터사이클이 인기를 끌면서 모터사이클 부분에서는 혼다와 함께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하게 됩니다.
1954년 첫자동차 스즈라이트를 시작으로 모터사이클과 자동차 사업을 병행하게 됩니다. 이후 다른 회사에 인수되는 굴곡의 역사를 가진 다른 자동차회사와는 달리 전략적 제휴 이외에 단한번의 위기없이 독자생존하는 몇 안되는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알토(ALTO)
1979년 1세대를 시작으로 현재 8세대까지 이어지는 스즈키의 대표 경차입니다. 3세대 모델의 경우 한국 최초의 경차였던 티코의 원형 모델입니다.
짐니(JIMNY)
1969년 1세대를 시작으로 현재 4세대까지 이어지는 세계 최초의 경형 프레임 SUV 차량입니다. 일본 경차 규격인 660cc 엔진 버전과 1,300cc는 물론 1,500cc 버전도 존재하며 4세대 모델은 엄청난 주문으로 생산이 못따라가며 대기기간이 1년가량 걸리며 중고차가 신차보다 비싸지는 현상까지 벌어지고 있습니다.
허슬러(HUSTLER)
2014년 1세대 발표후 2019년 2세대로 현재까지 짐니와 함께 경형SUV의 인기를 주도하고 있으며 마쯔다에서 플레어 크로스오버라는 이름으로 벳지만 바꿔달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너럴모터스(GM)
1981년 미국의 GM이 스즈키 주식 20%를 인수하며 제휴를 하였지만 2006년 GM의 지분 보유분을 스즈키가 다시 매입하며 관계를 청산하였습니다.
폭스바겐(VolksWagen)
2009년 독일 폭스바겐그룹과 양사의 지분 20%를 서로 취득하는 포괄적 제휴를 맺었으나 폭스바겐의 경영 간섭에 스즈키는 대등한 관계를 요구하며 분쟁이 일어났으며 2016년 양사의 관계가 종료됩니다.
인도진출
1980년대 일본에서 자동차기업으로는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하던 상황에서 가장 먼저 인도 시장의 잠재성을 예상하고 인도 진출을 하게 됩니다. 인도 정부와 공동으로 합작사 마루티 우도요그(Maruti Udyog)를 설립했고 2007년 스즈키 마루티 인디아(Suzuki Maruti India)로 사명을 변경하고 한때는 인도 시장 점유율 70% 가량 나오며 인도 국민차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한국과 인연
한국의 최초 경자이자 국민차 였던 티코(Tico)의 원형 모델이 스즈키 알토 3세대이며 경상용차인 다마스와 라보의 모델 역시 스즈키 에브리의 2세대 모델을 베이스로 개발되었습니다.
대우자동차를 GM이 인수한후 라세티(Lacetti)는 스즈키 포렌자(Forenza)와 레노(Reno)로 북미 지역에 판매 되었고 매그너스(Magnus)는 스즈키 베로나(Verona)의 이름으로 판매하기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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