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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1950년 스페인 바르셀로나 인근 마르토렐에서 SEAT ( Sociedad Española de Automoviles de Turismo) 국영 기업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설립 초기에는 이탈리아 피아트(FIAT)의 차량들을 라이센스 생산하다 1982년부터 최초의 독자개발 모델 생산하면서 발전합니다.
폭스바겐의 품으로
세아트는 1886년 폭스바겐이 지분 75%를 인수하고 1990년에 지분 99%를 인수하면서 완전히 폭스바겐 자회사가 되었습니다. 인수후 톨레도, 레온 같은 히트 차종을 만들었으나 폭스바겐 스페인버전이라는 평가를 받았으며 2002년 폭스바겐 그룹의 조직 개편으로 아우디, 람보르기니 그룹으로 편입되어 이후 출시되는 차종들은저가형 스포티 브랜드로 자리잡게 됩니다.
역사속으로
2023년 9월 폭스바겐 그룹은 현재 판매되는 세아트 모델들을 순차적으로 단종 시키고 세아트 브랜드를 폐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는 세아트 서브 브랜드였던 쿠프라를 독립 시키고 본 브랜드인 세아트를 폐지하는 상황이 발생되었습니다.
쿠프라(CUPRA)
현대자동차의 제네시스, 토요타의 렉서스, 볼보의 폴스타와 같이 세아트의 고성능 디비젼이였다가 독립하는 케이스 입니다.
모터스포츠
유럽의 여느 브랜드와 같이 모터스포츠에 활발히 활동 하였으나 최근 폭스바겐의 정책에 따라 쿠프라에게 넘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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