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2027년 전기차 브랜드로 전환되는 알파 로메오(Alfa Romeo)

엠유니온 2023. 11. 21. 10:04
반응형

 

알파로메오 (Alfa Romeo Automobiles S.p.A.)

1910년에 설립된 이탈리아의 자동차 제조업체이며 룸바르디아주 밀라노에 위치해 있으며 레이싱을 기반한 스포츠성을 내세운 차량들을 개발 생산 판매 합니다.
 

 

역사

1910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알렉산더 다라크, 우고 스텔라가 설립하였으며 Anonima Lombarda Fabbrica Automobili 의 머릿글자를 따서 A.L.F.A라는 이름이였으며 1915년 니콜라 로메오가 인수하게 되면서 지금의 알파 로메오가 되었습니다. 제1차 세계 대전 발발로 여느 자동차 회사와 같이 군수품 생산 기지로 바뀌었다.  전쟁이 끝나고 공산화된 이탈리아는 베니토 무솔리니에 의해 알파로메오는 국영화 됩니다. 하지만 정부의 안일한 경영으로 위기를 맞이하고 피아트(FIAT)그룹에 매각되어 민영화가 됩니다. 
 

 

Born to Race

알파로메오는 레이스에 진심인 자동차 회사입니다. 설립초기부터 레이스를 위해 설립되었을 정도였으며 쥐세페 메로시(Giuseppe Merosi), 비토리오 야노(Vittorio Yano) 등의 걸출한 엔지니어들의 뒷받침으로 각종 레이스에서 정상을 석권하며 최고의 자동차 브랜드 반열에 이름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비토리오 야노는 메로시의 뒤를 이어 6C 1500, 6C 1750, 8C 2300 등의 걸작들을 만들어냈는데, 그 중에서도 '8C 2300'은 1930년대를 풍미하는 자동차로 전설적인 족적을 남기게 됩니다. 이 차량은 1931년에 세상에 선을 보인 1인승 레이싱카로 알파로메오의 기념비적인 레이싱카 모델입니다. 배기량 2.3ℓ, 142마력의 슈퍼차저 엔진을 장착했고 이후 배기량을 2.6ℓ까지 확장시킨 모델이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이 차량은 1931년 이탈리아 몬자 그랑프리에 출전해 1, 2등으로 들어오는 쾌거를 남기는 한편, 밀레 말리아, 프랑스 르망 레이스, 타르가 플로리오 등 세계 최고의 대회에서 여러 차례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이 외에도 야노 비토리오는 8C 2900B 모델을 선보이기도 했는데, 이 차량은 도로에서도 주행이 가능한 레이싱 및 스포츠카로 최고의 인기를 얻으면서 명차 반열에 올랐다. 하지만 레이스의 성공 뒤로 알파로메오는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었고, 1930년 니콜라 로메오 회장이 경영일선에서 물러나면서 알파로메오는 잠시 레이스계를 떠나게 됩니다. 이후 1938년에 그랑프리에 복귀한 알파로메오는 티포(TIPO)158이라는 차량을 앞세워 1940년대 후반까지 27연승이라는 찬란한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1950년에 F1 월드 챔피언십이 탄생했을 때 7차례의 그랑프리 중 알파로메오가 참가하지 않은 인디 500을 제외한 모든 레이스에서 알파로메오는 풀 포지션과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1951년에도 티포 159로 절반 이상의 풀 포지션과 우승을 차지하면서 알파로메오는 세계 챔피언에 오르게 됩니다. 하지만 알파로메오는 1952년 재정적인 문제로 F1에서 철수하게 됩니다.
 

 

콰드리폴리오 베르데(Quadrifoglio)

알파로메오 레이싱을 상징하는 문양으로 알파 로메오에서 출시하는 모델중 고성능 디비전을 상징하는 문양입니다.
 

 

페라리

1920년 페라리의 창업자인 엔초 페라리는 알파로메오에서 레이서와 기술자로 일하며 명성을 쌓고 1929년 자신만의 팀인 스쿠데리아 페라리를 만들어 독립하게 됩니다. 이후 스쿠데리아 페라리는 알파 로메오의 강력한 라이벌이 됩니다.
 

 

재도약

피아트 그룹에서 그저그런 소형차만 판매하는 브랜드런 전락했던 알파로메오는 한때 페라리와 경쟁하던 브랜드였던만큼 레이싱에 기반한 스포츠성은 잊지 않았고 피아트 그룹이 크라이슬러와 합병후 다시 프랑스 푸조 시트로엥 그룹(PSA)과 합병으로 스텔란티스 그룹으로 재편되며서 2027년까지 전기차 브랜드로 전환을 선언 하였습니다. 다만 전기차 브랜드로 전환되는 2027년까지는 한정 스포츠카를 발매하는등 브랜드 재정비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의 레이스

2012년 슈퍼레이스에 모터타임팀의 알파로메오 브레라가 출전한적이 있습니다. 이는 워크스팀은 아니고 개인팀으로 출전 하였으며 GT클래스에 출전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