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자동차(Smart Automobile)
스마트는 스위스 시계제조 회사인 스와치의 S 독일 자동차회사 메르세데스 벤츠의 M 그리고 예술이라는 뜻의 ART의 합성어(Swatch + Mercedes-benz + ART)로 스와치가 기획, 디자인을 하고 벤츠가 생산하는 대표적인 경차 브랜드입니다.
역사
1982년 스와치 CEO인 니콜라스 하이에크(Nicolas Hayek)는 새로운 2인승 하이브리드 도심형 자동차 개발을 목표로 하는 스와치모빌(Swatchmobile) 프로젝트를 출범하였으며 하이에크 엔지니어링(Hayek Engineering AG)에서 디자인을 진행하고 1991년 7월 폭스바겐과 프로젝트 개발에 합의하였습니다. 그러나 폭스바겐은 당시 추진중이던 루포 프로젝트로인하여 스와치와의 프로젝트를 포기하게됩니다. 이에 스와치는 독일의 자동차 제조업체인 다임러 AG와 1994년 3월 메르세데스-벤츠 본사에서 지분 스와치 49% 벤츠 51%의 마이크로 컴팩트카(Micro Compact Car AG) 설립합니다. 1996년 애틀란타 국제 모터쇼에서 컨셉카를 공개하고 1997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최초로 스마트 포투 시티 쿠페(SMART fortwo ctiy coupe)를 공개합니다. 프랑스 함바흐에 공장을 신설하고 1998년부터 양산을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제조 원가 상승으로 스와치는 양산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점에서 지분을 메르세데스 벤츠에 전량 매각하고 사업에서 철수하게 됩니다. 이에 메르세데스 밴츠는 단독으로 브랜드 유지를 하게되지만 연간 10만대 수준의 판매량을 보여주며 결국 2019년 중국 지리자동차에게 매각하게 됩니다.
포투(ForTwo)
1세대(W450)
2인승 해치백 스타일로 쿠페와 컨버터블 버젼이 있습니다. 1세대(W450)은 599cc 3기통 터보차져 엔진에 게트락 6단 SMG 조합으로 45마력, 51마력, 61마력 세가지 버젼이 있습니다. 페이스리프트된 1세대 후기형은 698cc로 배기량을 늘렸습니다. 디젤 799cc 터보 엔진 버젼도 출시되었습니다.
2세대(W451)
엔진을 일본 미쓰비시의 999cc 3기통 N/A와 터보차져엔진을 공급 받았으며 디젤은 기존의 벤츠엔진을 유지하였습니다. 미션은 게트락의 5단 A/T와 SMG를 적용하였습니다. 2세대부터 EV버젼이 추가 되었습니다.
3세대(C453)
2015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공개하였으며 2016년 전 세계에 출시하였다. 3도어 2인승이며 파워 트레인은 0.9L M281 터보 I3, 1.0L M281 가솔린 I3 엔진을 사용하며 5단 수동 혹은 듀얼 클러치 자동변속기가 장착되었습니다. 다만 국내 경차 규격 초과로 한국에서는 경차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포포(ForFour)
1세대(W454)
일본 미쓰비시의 콜트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포포는 4인승 4도어 전륜구동 해치백 형태입니다. 마이크로카의 이미지와 맞지않아 별다른 인기를 끌지못하고 2006년 단종됩니다.
2세대(W453)
2014년 출시되었으며 르노 트윙고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2세대에서는 EV버젼도 출시 되었으나 이역시 별다른 인기를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로드스터(Roadster W452)
2001년 파리 오토 살롱에서 공개된 2인승 스포츠카 버젼입니다. 2003년 첫판매를 시작으로 2006년 단종 될때까지 43,091대가 생산됩니다. 파워트레인은 1세대 포투와 동일한 구성이지만 벤츠의 튜닝 버젼인 브라부스 버젼은 101마력과 218마력 버젼이 있었으며 218마력 버전은 기존의 699cc 3기통 터보 엔진이 아닌 V6 바이터보 엔진을 장착했습니다.
안전
디자인만 보면 절대 안전과는 거리가 멀게 느껴지는 것은 사실이나 의외로 충돌테스트 별4개로 안전합니다. 이는 스마트의 독특한 섀시 엔지니어링이 있는데 이는 트리디온(Tridion)이라는 자동차의 뼈대라 불리우는 기술이며 이 트리디온은 매우 강력한 강철로 이루어졌으며 나머지 전장은 플라스틱 패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에 SRS 듀얼 에어백과 ABS, TCS등 생긴것과 다르게 안전장비들이 갖춰있습니다.
구동방식
전륜구동인 포포를 제외한 나머지 모델은 RR(Rear engine Rear wheel drive)방식으로 엔진과 트렌스미션이 차량의 리어부분에 위치해 있으며 이는 파워트레인의 구동손실을 최소화하며 뛰어난 연비와 운동성능을 보여줍니다.
한국내 판매
국내 정식 수입 법인은 없으며 대부분의 국내 등록된 스마트 차량은 직수입 차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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