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규어 자동차 (Jaguar Cars Limited)
1922년 설립된 영국의 자동차 제조 회사로 현재 인도 타타그룹 JLR(Jaguar Land Rover)에 속해있는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역사
1922년 모터사이클 매니아였던 윌리엄 라이온즈(William Lyons)와 윌리엄 웜슬리(William Walmsley)가 모터사이클 사이드카 제작 회사인 스왈로우 사이드카 컴퍼니(Swallow Sidecar Company)를 설립하였습니다.
자동차 제작 사업은 1931년 오스틴7을 기반으로 제작한 SS1을 런던 모터쇼에 출품하면서 큰인기를 얻게되면서 자동차 사업으로 전환하게됩니다.
자동차 제작으로의 전환에 있어 공동 창업주였던 윌리엄 웜슬리와의 이견으로 결별하고 윌리엄 라이온즈는 본격적으로 자동차 사업을 시작합니다. SS1과 SS재규어, SS100을 연이어 성공하며 회사의 사명을 재규어로 변경하게 됩니다.
이후 재규어는 많은 모터스포츠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며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성능으로 인기를 얻게 됩니다.
하지만 1960년대 영국 자동차 업계의 출혈경쟁으로 경영위기를 겪게되고 1968년 영국 정부의 산업통합 조치로 브리티시 레일랜드(British Leyland Motor Company)에 합병되었습니다.
1975년 브리티시 레일랜드의 국유화되었다가 1984년 재규어는 민영화되며 분리 독립되었습니다. 이후 잠시 경영 정상화되었지만 1989년 미국 포드(FORD)에 인수되며 애스턴 마틴과 볼보와 함께 프리미어 오토모티브 그룹(PAG)의 일원이 됩니다.
이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촉발된 글로벌 경제 위기로 경영난에 빠진 포드는 2008년 인도 타타 자동차 그룹에 재규어와 랜드로버를 판매하며 재규어는 인도 타타자동차 그룹에 JLR(Jaguar Land Rover) 소속이 됩니다.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성능
초창기부터 1990년대까지 고급브랜드에도 불구하고 상대적 합리적인 가격과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1950년 패라리 F1팀에 엔진을 공급할 정도로 기술력도 있었으며 영국 최초의 자동차 메이커인 데임러(소버린)을 인수하면서 고급 세단의 대명사로 발돋음하게됩니다. 또한 각종 모터스포츠에 참여하여 성과를 얻으며 기술을 축적하였고 고급 세단은 물론 스포츠카 부분까지 성공하며 고급과 스포티한 이미지를 구축하게 됩니다.
품질문제
모든 영국 브랜드들이 벗어날수없는 이슈는 품질문제입니다. 이는 포드 소속 시절 극에 달하며 모든 평가품질에서 하위권을 기록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는 아름다운 디자인에도 불구하고 재규어의 큰 리스크로 남아있습니다.
한국에서 재규어
1992년 영국의 해운회사인 인치케이프를 통해 랜드로버와 롤스로이스와 함께 진출하였으나 1998년 한국의 IMF사태로 철수하게 됩니다. 이후 포드를 통해 수입되었다가 2003년 PAG코리아로 2008년 타타자동차 인수후 재규어랜드로버 (JLR)로 진출되어있습니다.
다만 저조한 판매실적으로 수입 차종을 점차 줄이다가 2023년 잠정 판매 중단이 결정됩니다.
리이매진 전략(reimagine)
하락한 브랜드 이미지와 판매부진을 만회하기위한 전략으로 전동화를 선택하며 2025년 새로운 전기차를 목표로 재도약을 꿈꾸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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