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조 자동차 주식회사 (Automobiles Peugeot)
214년 역사를 가진 프랑스의 자동차 제조업체입니다. 르노와 함께 프랑스를 대표하는 자동차 브랜드이며 프랑스 브랜드 시트로엥을 인수하며 PSA(푸조-시트로엥 그룹)을 구성하다 FCA(피아트-크라이슬러 그룹)과의 합병으로 스텔란티스 소속이 되었습니다.
역사
1810년 장-프레데릭 푸조(Jean-Frédéric Peugeot)와 장-피에르 2세 푸조(Jean-Pierre II Peugeot) 형제가 제철소를 기반으로하는 공구 및 커피 분쇄기, 자전거등 가정용 및 상업용 상품을 제작 판매하는 회사로 시작하였습니다.
1889년 손자인 아르망 푸조(Armand Peugeot)가 엔지니어 레온 세르폴레(Leon Serpollet)와 개발한 첫번째 자동차인 삼륜 증기 자동차를 파리 만국 박람회에 출품하며 본격적인 자동차 사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1897년 아르망 푸조는 푸조 가문에서 독립하여 푸조 자동차를 설립하였습니다.
1929년 푸조201의 폭발적인 인기로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1934년 푸조 401, 402, 601에 컨버터블 버전을 선보이며 세계 최초 컨버터블 개념을 도입하며 인기를 끌게 됩니다.
1941년 화석 연료를 대체하기위한 전기차를 개발 판매하기도 하며 지속적인 기술 개발에 정진합니다.
세계2차대전이후 첫번째 모노코크 바디를 채택한 푸조203을 50만대이상 생산 판매하며 빠르게 정상화 됩니다. 또한 푸조는 상용차에만 사용하던 디젤엔진을 승용차에 적용하면서 지금의 승용 디젤의 기초를 다지게 됩니다.
1976년 경영위기에 빠진 시트로엥을 인수하며 푸조-시트로엥 그룹(PSA)을 만들었습니다.
이후 프랑스 정부 고위 관용차 및 경찰차등으로 선택되는등 프랑스 국민차로서 탄탄한 입지를 다지며 1980년대 미국 크라이슬러를 통해 북미시장도 진출하지만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하고 1991년 철수합니다. 2017년 GM의 구조조정으로 인한 유럽 철수과정에서 오펠/복스홀 브랜드를 인수합니다.
2021년 푸조의 PSA는 FCA와 1:1 합병을 통한 스텔란티스(Stellantis)로 또한번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모터스포츠
푸조는 기술 개발과 검증을 모터스포츠를 통해 적극적으로 입증하는 회사중 하나입니다. 1910년대 미국 인디500 우승, WRC 광기의 그룹B시절 1985~1986년 컨스트럭터 챔피언을 획득하고 2000~2003년 3년 연속 컨스트럭터 챔피언이 되는등 발군의 기록을 남기었습니다.
또한 다카르 랠리에서는 1987~1990년 4회 연속 우승, 2016~2018년 연속 우승을 기록하고 F1에도 엔진을 공급할정도로 기술력이 있었으며 르망 24시 내구 레이스에서도 1992~1993년 연속우승 2009년 우승을 기록합니다.
승용디젤의 강자
푸조는 1930년대부터 승용디젤에 진심이였으며 DPF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상용화하며 승용디젤 부분에서 타브랜드에 납품할 정도로 압도적인 기술력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디젤 기술은 르망24시 내구 레이스와 다카르 랠리에서 우승으로 입증하며 양산차에 적용하며 성능과 연비를 충족시키며 푸조의 아이콘이 됩니다.
다만 환경 이슈로 인한 전동화로 가는 상황에 푸조 역시 2019년 푸조208의 전동화 모델을 선보이며 전동화로 전화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혁신적인 기술과 마케팅으로 대표됐던 시트로엥(Citroën) (62) | 2024.02.09 |
---|---|
가장 성공한 고급화 전략 렉서스(LEXUS) (71) | 2024.02.02 |
전범기업? 프랑스 대표 브랜드 르노(Renault) (63) | 2024.01.26 |
새로운 도약이 필요한 영국의 재규어(Jaguar) (63) | 2024.01.22 |
초경량 퓨어 스포츠카 로터스(LOTUS) (64) | 2024.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