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세계 최고급 승용차의 대명사 롤스로이스(Rolls-Royce)

엠유니온 2023. 12. 29.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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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롤스로이스 모터카 컴퍼니

Rolls-Royce Motor Cars Limited

1906년 설립된 롤스로이스는 영국 최고급 자동차 브랜드로 창립자인 찰스 롤스(Charles Rolls)와 헨리 로이스(Henry Royce)의 이름을 따서 작명되었고 현재 독일 BMW 그룹 산하 브랜드로 속해 있습니다.

 

역사

귀족 출신의 비행기 조종사와 레이싱 드라이버이자 수입 자동차 판매업자인 찰스 롤스(Charles Rolls)와 가난한 제분업자 집안 출신의 전기기술자이며 엔진기술자였던 헨리 로이스(Henry Royce)가 1906년 자신들의 이름을 따서 롤스로이스를 설립합니다.

1904년 헨리 로이스는 로이스10이라는 프로토 타입을 공개하였는데 이차를 알아본 찰스 롤스가 독점 판매권을 시작으로 협상하다 공동창업까지 진행 되었습니다.

1915년 항공기 엔진 생산을 시작하며 자동차 뿐만 아니라 항공기 엔진 생산에도 사업을 확장합니다.

다만 사업부진으로 영국정부에 매각되어 국유화되었다가 1987년 민영화되었습니다. 또한 자동차 부분은 1980년 비커스에 분리 매각되었다가 1998년 BMW그룹에 매각되었습니다.

 

세계2대 항공기 엔진 제조사

1915년 항공기 엔진을 생산을 시작으로 1949년 제트 엔진을 개발하였고 1966년 영구의 브리스틀시드레를 인수하여 세계2위 항공기 엔진회사로 성장하였습니다. 

다만 초음속 여객기 콩코드용 엔진 개발 및 보잉 747등에 들어가는 RB211 엔진 개발에 무리한 투자를 하면서 경영난에 봉착하며 1971년 도산하여 영국 정부에 의해 국유화 됐습니다.

1987년 국유화됐던 롤스로이스는 민간에 매각하며 민영화되고 자동차 부분은 영국 비커스에 분리 매각하였습니다.

 

벤틀리와 관계

오랜 기간동안 경쟁 관계였던 벤틀리를 1931년 인수하면서 롤스로이스의 하위 브랜드로 운영하다 1998년 BMW와 폭스바겐의 인수전 과정에서 롤스로이스는 BMW로 벤틀리는 폭스바겐으로 분리 인수되며 60년이 넘는 관계를 청산하게 됩니다.

 

 

금수저 형제가 속도에 미쳐 만든 벤틀리(Bentley)

벤틀리(Bentley Motors Ltd) 영국 고급 수제 자동차 제조 회사이며 럭셔리 브랜드중에서 스포츠성이 강한 브랜드이며 현재 독일 폭스바겐 그룹 산하에 있습니다. 역사 1919년 부유한 사업가 집안의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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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나 살수 없었던 롤스로이스

롤스로이스는 예전 사회적 지위와 자산이 충족한 고객에게만 판매하는 정책을 펼치며 고급 브랜드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심지어 자격 조건이 충족하더라도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거나 독재자등에게 판매거부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BMW 인수 이후 이러한 정책은 유명무실해졌고 판매량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 났지만 고유의 최고급 이미지에는 별로 좋지 못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롤스로이스의 특징

비스포크(Bespoke)

'세상에 단 한대 밖에 없는 차' 라는 슬로건을 자신있게 사용할만큼 기본 차체는 동일하지만 인테리어 및 익스테리어 모든것이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코치도어(Coach Door)

보통의 차량에는 잘 사용되지 않는 방식으로, 문의 경첩이 뒤에 달려있고 문의 앞쪽이 열리는 코치 도어(Coach Door)가 대표적입니다. 대부분의 롤스로이스 차량들이 쇼퍼드리븐인데, 이 코치 도어는 행사나 어떤 상황에서 인파가 몰리게 되면 앞쪽 문과 함께 양문으로 탑승자를 보호하는 효과를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환희의 여신상(Spirit of Ecstasy)과 그릴

판테온 신전을 형상화한 그릴과 그 위에 위치한 환희의 여신상은 롤스로이스의 상징입니다. 환희의 여신상의 시초는 당시 롤스로이스의 고객이였던 귀족 존 에드워드 스콧-몬터규(John Edward Scott-Montagu)가 자신의 연인의 증표로 만든 조각상을 자신의 차에 부착하여 유명해지면서 롤스로이스는 그리스 신화속 여신 니케(Nike)를 모티브로 제작하게됩니다.

 

스피닝 휠캡

롤스로이스의 휠캡은 휠이 회전하여도 휠캡은 회전하지않고 그대로 로고를 유지하고 있는 스피닝 휠캡을 사용합니다. 

 

계기판

계기판에는 일반적인 차들이 RPM 게이지가 있는 것과는 다르게, 0~100%의 표기가 되어있는 '파워 리저브(Power Reserve)' 게이지가 있습니다. 현재 사용가능한 출력의 개념으로 이해하면 되는데, 정지 시에는 100%을 유지하다가 엑셀을 밟아 엔진 출력을 올리면 계기판의 가용 출력 표시는 내려가는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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