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짝퉁과 불법을 토대로 성장한 중국 체리(Chery) 자동차

엠유니온 2023. 11. 26. 09:00
반응형

 

체리 자동차 주식회사

奇瑞汽车股份有限公司 / Chery Automobile Co. Ltd.
 

 

역사

1997년 안후이성 우후시(芜湖市) 정부의 출자 (자본금 17억5200만 위안)로 안후이 자동차 부품공업회사로 설립되었으며 중국 이치자동차의 유명 엔지니어 출신인 인퉁웨(尹同跃)를 사장으로 영입하였습니다. 설립초기 포드로부터 생산라인 도입해 첫번째 자동차를 생산하려 했으나 포드측의 비협조로 인해 난항을 격었으나 스스로 극복하며 자동차 생산에 성공하게 됩니다.
 

 

불법으로 시작하다

1999년 스페인 브랜드 세아트의 톨레도를 라이센스 생산을 시작하며 3만대의 판매를 이루면서 성공을 거두었지만 중국 중앙 정부로부터 정식 허가를 받지 못하여 상하이자동차(SAIC)에 지분의 20%는 넘기며 허가증을 빌려서 사용하는 불법 영업으로 기업을 성장시키며 2003년에서야 중국 정부로부터 정식 허가를 얻게됩니다.
 

 

짝퉁

체리 자동차의 성장의 기반은 경쟁사 차량의 카피입니다. 가장 유명한 QQ와 동팡쯔즈는 한국의 GM대우의 마티즈와 매그너스를 그대로 카피하여 생산하면서 세계적인 조롱거리는 물론 미국 GM에 특허권 침해로 고소되었으나 무지성 자국보호 정책에 의해 모두 무죄로 판결되었습니다.
(도어가 공유될 정도로 똑같습니다.이는 단순한 리버스엔지리어링을 넘어 설계도면이 유출된건 아닌가 의심이 됩니다.)
체리의 디자인 카피는 해외를 넘어 중국내 브랜드들에게도 적용되었습니다.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

2000년 강력한 내수시장의 파워를 기반으로 자본을 축적하고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을 위한 기술을 위해 미국 크라이슬러, 이탈리아 피아트, 알파로메오, 영국의 재규어 랜드로버등 해외 선진 자동차와의 협력을 선택하게 됩니다. 이에 중국, 독일, 미국 및 브라질에 연구개발(R&D)센터를 설립하며 기술개발에도 지속적인 투자를 하며 초반 짝퉁 이미지를 벗어나 독자적인 글로벌 자동차 제작 회사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