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핸드폰 배터리 만들다 세계 10대 자동차회사된 BYD

엠유니온 2023. 11. 25.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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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D Motor Corporation (比亚迪汽车有限公司)

BYD는 중국의 대표 배터리 제조회사이자 대표 전기차 제조 판매 회사입니다. 과거 내연기관 차량을 생산을 하였지만 배터리 전문 기업답게 빠르게 전기차 브랜드로 전환하여 세계적인 전기차 브랜드로 성장하였습니다.
 

 

비야디? BYD?

다펑 신지구에 위치한 도로명 야디(Yadi)의 중국 병음 비야디(Biyadi)의 머릿글자 BYD로 지어졌으나, 이후 상표명의 의미를 Build Your Dreams의 약자로 변경했습니다. 비와이디 또는 비야디로 발음하셔도 됩니다.
 

 

역사

1995년 중국 중난대학 야금물리학 전공후 베이징유색금속연구원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했던 왕촨푸(王传福)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설립초기 핸드폰용 배터리를 만들어 회사를 성장시켰습니다. 중국의 성장과 맞물려 배터리 기술을 축적하며 일본 산요와 소니 그리고 한국 삼성전자에 납품할 정도로 품질을 인정 받았습니다. 배터리회사로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 받으며 성장하던 BYD는 2022년 국영기업 친촨자동차(秦川汽车)를 인수하게됨으로 본격적인 자동차 제조 판매 분야로 확장하게 됩니다.
 

 

빠른 전기차로 전환

세계적인 배터리 기술을 보유한 BYD는 친촨자동차(秦川汽车) 인수후 빠르게 자동차 제조기술을 보완하고 빠르게 전기차로 전환을 시도합니다. 이는 배터리 기술이 확보된 상황에서의 전기차 개발은 경쟁 자동차 회사보다 훨씬 유리한 위치였으며 중국 정부의 정책에 의한 보조금등의 유리한 조건으로 BYD는 자동차 산업에서도 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디자인 도용

모든 중국산 자동차 브랜드들이 그러하여듯이 BYD 역시 경쟁사의 유명 차량 디자인을 무단으로 도용하여 많은 물의를 일으키기도 하였습니다. 다만 자국 보호를 우선으로 여기는 중국 법원의 비호 아래 단 한껀의 패소 없이 성장하게 됩니다. 현재도 전기차의 성능은 차치하더라도 디자인쪽에서는 자유롭지 못한 상황입니다.
 

 

싸드(THAAD) 보복과 BYD의 성장

한국의 배터리 기술이 월등하여 중국의 많은 전기차 업체들이 한국산 배터리를 사용하던 시절 2016년 한국은 미국으로부터 종말 고고도 지역 방어 체계 Terminal High Altitude Area Defense(THAAD)를 도입하게 되며 이를 비판한 중국은 한한령의 일환으로 한국산 배터리를 사용한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 정책을 시행합니다. 이는 LG와 삼성에 기술격차를 가지고 있던 중국 배터리 회사들에게는 엄청난 호재로 작용하였으며 BYD의 성장에 촉진제가 됩니다.
 

 

세계1위를 향해

강력한 내수시장을 발판으로 BYD는 전기차 판매 1위인 미국의 테슬라를 위협할 정도로 성장하게 됩니다. 한때 총판매량이 테슬라를 앞지르기도 하였으나 이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차량까지 포함된 통계이며 순수 전기차(EV)의 판매량으로는 세계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국진출

BYD는 꾸준히 해외진출을 모색하였고 이미 호주 인도등 53개국에 진출하였고 유럽시장에도 도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중국산에 대한 이미지가 좋지 못한 한국의 경우에는 2023년 4월 봉고1ton트럭을 카피한 T4K라는 전기 트럭을 출시했지만 워낙 현대 기아의 아성이 두터운 한국에서는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습니다. 다만 쌍용을 인수한 KG모빌리티의 토레스EVX에 배터리팩을 공급하며 한국시장 진출을 노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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