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로터리 엔진의 낭만 일본 마쯔다 (MAZDA) 자동차

엠유니온 2023. 12. 6.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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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쯔다 자동차 주식회사 (MAZDA Motor Corporation)

일본 히로시마에 본사를 둔 자동차 제조 회사로 일본내 3강(토요타, 혼다, 닛산) 4약(미쓰비시, 스즈키, 스바루, 마쯔다)중 4약에 해당되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유노스 로드스터, RX-7등의 차종으로 두터운 매니아층을 보유한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역사

1920년 (주) 동양코르크공업으로 설립되어 1927년 (주)동양공업으로 개명하고 소형 오토바이와 3륜트럭을 생산하며 세계2차대전이후 일본의 트럭시장을 석권하기도 합니다. 1960년 R360 쿠페를 시작으로 승용차 시장에 진출하게 됩니다.

1967년 독일의 방켈(Wankel)과의 기술제휴로 로터리엔진의 도입 상용화하였습니다. 하지만 1973년 오일쇼크로 경영악화에 빠져 스미토모은행의 관리를 받다 1979년 미국 포드가 25%의 주식 매입을 시작으로 1996년 포드에 완전 인수됩니다. 이후 2010년 포드와 결별하여 완전 독립하게 됩니다.

 

로터리엔진(Rotay Engine)

1959년 독일의 반켈이 발명한 엔진으로 피스톤의 상하운동 에너지를 회전에너지로 바꾸는 일반적인 엔진과는 다르게 폭발에너지를 직접 회전에너지로 변환하는 방식의 엔진입니다. 

장점 : 피스톤과 커넥팅로드 크랭크등이 없어 엔진 사이즈가 작아지고 구동시 출력이 좋습니다.

단점 : 내구성과 비효율적인 연비

마쯔다는 반켈로부터 로터리 엔진 기술을 도입하여 개량하기 시작하여 6년만에 단점을 보완하여 상용화에 성공하게 됩니다.

 

르망24시 내구 레이스

로터리 엔진의 내구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마쯔다는 르망24시 내구 레이스 출전을 결정하게 됩니다. 1990년을 시작으로 로터리엔진을 탑재한 레이스카 787을 출전시켜 경험을 쌓고 1991년 기존 787의 개량형인 787B를 투입하여 아시아 최초의 우승을 거두며 자신들이 개량한 로터리엔진의 의구심을 한방에 불식시키게 됩니다.

 

RX-7

1978년 1세대를 시작으로 2003년 3세대를 마지막으로 단종되었지만  컴팩트한 차체와 강력한 로터리엔진 그리고 뛰어난 운동성능으로  단종 이후에도 만화 이니셜D, 영화 분노의 질주등에 나오며 전세계적으로 강력한 팬덤을 보유하고있는 마쯔다의 대표 스포츠카 입니다.

 

유노스 로드스터 (MIATA / MX-5)

1989년 1세대를 시작으로 4세대인 현재까지 판매되고 있는 경량 로드스터의 대명사입니다. 인마일체를 캐치프레이즈로 사용할만큼 후륜구동과 5:5에 근접한 무게배분 그리고 가벼운 공차중량 그리고 오픈에어링으로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마쯔다의 부활에 큰도움이 되는 차종이 되었습니다.

 

한국과 마쯔다

마쯔다와 한국의 인연은 기아자동차 초창기 기술제휴 파트너였으며 콩코드, 캐피탈등 엔진 및 섀시 기술이 많이 공유되었으며 베이스모델을 제공하기도 하였습니다 1세대 프라이드의 경우에는 마쯔다가 개발하고 기아가 생산 포드가 판매하는 3국합작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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